Special

[Special Theme] 머신러닝으로 혁신 속도 높인다

  • 속도가 지배하는 시대다. 좋은 아이디어다 싶어 혹시나 하는 마음에 검색을 해보면, 이미 누군가가 먼저 생각한 아이디어인 것을 발견하고 허무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. 최초라고 생각하는 순간 또 다른 최초가 경쟁자가 되는 속도의 시대이다. 이 빠 른 속도를 이기는 혁신을 위해서는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요구된다. 이를 통해 미래를 정확히 예측함으 로써 경쟁에 앞서가는 혁신을 이룰 수 있다. 그 방법론으로 ‘머신러닝(Machine Learning)’이 주목받고 있다. 머신러닝은 방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미래의 패턴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다. 혁신의 관점에서 머신러닝의 필요성과 추진 방안 을 살펴본다. 노지호 기자 / njh@kmac.co.kr ※ 본문 내용 및 도표는 KMAC가 개최한 ‘분석 기반의 연구개발 및 품질 혁신 세미나’ 발표 자료를 참조함

Inno People

[Inno People] 김현기 서울우유 양주공장 생산기술1팀 기장(품질명장)

혁신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을 ‘실행’ 하는 것 “혁신은 특별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, 당연히 해야 할 일을 ‘실행’하는 것이다. 즉 누구나 알고 있고 할 수 있는 일을 실행하 느냐, 안 하느냐가 결국 혁신의 성패를 좌우한다.” 김현기 기장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을 실행하는 것이 혁신이라고 말한다. 따 라서 그 실행을 직원들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데,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관리자의 솔선수범을 꼽았다. 관 리자부터 먼저 실행하는 모습을 보이면 직원들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고, 이를 통해 변화를 체감할 때 비로소 능동적인 혁신을 이뤄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. 지난 3월 14일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서울우유 양주공장에서 지난해 품질명장의 반열 에 오른 김현기 기장을 만나 현장 혁신의 성공 포인트를 들어봤다.